반응형

여성 갱년기 증상 및 원인, 갱년기에 좋은 음식에 대해 알아보자

728x90

여성 갱년기 증상

 

우리는 노화에 따른 인체 변화를 받아들일 수밖에 없습니다. 여성은 나이가 들면 폐경으로 인해 더 이상 임신을 할 수 없는 시기가 옵니다. 폐경은 보통 40세 이상의 여성에게 특별한 이유 없이 1년간 월경이 없을 때 의심해볼만 합니다. 폐경기 전후로 오는 것이 갱년기이며 갱년기에는 여성 호르몬의 분비 감소로 인해 각종 신체적, 정신적 증상이 나타납니다.

 

오늘은 갱년기의 원인과 증상 등등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1) 여성 갱년기란?

 

여성의 평균 폐경 연령은 50세 전후로 이 시기에 난소 기능이 떨어지면서 여성 호르몬 분비량이 줄어들어 균형이 깨지고 그러면서 갱년기 초기증상을 경험하기 시작합니다. 이는 여성호르몬 결핍으로 인한 자연스러운 증상이지만 더 나은 삶을 위해 갱년기 증상을 세심하게 관리할 필요가 있습니다.

 

여성 갱년기 증상

 

2) 여성 갱년기 원인?

 

여성 갱년기 증상은 폐경 전후 시기에 나타나며 신체적, 정신적으로 다양한 양상이 나타나며 개인에 따라 증상의 정도가 다릅니다. 갱년기가 생기는 원인은 대부분 노화에 있습니다. 노화로 인해 난소 기능이 저하되고 여성호르몬인 에스트로겐과 프로게스테론을 적게 분비하여 몸속에 호르몬 불균형이 일어나서 갱년기 증상이 나타납니다.

 

에스트로겐은 월경 주기에 관련된 것뿐만 아니라 피부나 뼈, 혈중 콜레스테롤 수치, 기억력 등에도 연관이 있으며 에스트로겐 수치 감소에 따라 뇌하수체 및 내분비기관의 호르몬 균형도 같이 깨져 정신적, 생리적 변화를 야기할 수 있습니다.

 

 

3) 여성 갱년기 초기증상

 

① 안면홍조

에스트로겐이 감소될 때 나타나는 갱년기의 대표적인 증상 중 하나입니다. 얼굴과 목, 가슴쪽에 열감을 느끼는 경우가 많고 열감이 사라지고 나서 식은땀이 날 수 있습니다. 안면홍조는 개인에 따라 다르지만 일반적으로 1~2년 가량 지속한다고 합니다.

 

② 생리불순

생리불순이 시작되면서 폐경에 이르게 되는데 이 때 생리 주기가 짧아지거나 생리혈이 덩어리져 나오는 현상을 보입니다. 또한 생리양이 갑자기 적어지거나 많아지고, 생리 기간이 아닌데 부정출혈을 겪을 수도 있습니다.

 

③ 질과 요도계 변화

에스트로겐 분비가 감소하면 질과 요도계의 상피 세포가 건조해지면서 탄력을 잃게 됩니다. 이로 인해 방광의 조절력이 약해질 수 있습니다.

 

여성 갱년기 증상

 

 

4) 여성 갱년기 증상

 

① 예민함

대뇌 신경 전달 물질의 농도가 바뀌면서 수면을 방해합니다. 이로 인해 과민 상태가 되며 자주 예민해질 수 있습니다. 또한 우울감을 많이 느낄 수 있으며 기억력과 집중력에도 문제가 생길 수 있습니다.

 

② 군살과 복부 비만

갱년기 뱃살은 흔한 증상 중 하나라고 볼 수 있습니다. 에스트로겐이 줄어들면서 신진대사와 기초대사가  떨어져 갱년기 뱃살이 생기게 되는 것입니다. 

 

③ 관절통 및 근육통

에스트로겐의 분비가 줄어들면서 골밀도가 낮아져 뼈가 약해지게 됩니다. 특히 아침에 손가락이 붓거나 관절통이 더 심해질 수 있습니다.

 

④ 비뇨생식계 문제

에스트로겐의 영향으로 질 내부가 건조해지는 현상을 느껴 비뇨생식계 문제가 발생합니다.

 

⑤ 피부 노화

여성 호르몬 분비가 줄어들면서 피부에 수분 공급이 원활하게 이루어지지 않아 생기는 증상입니다.

 

⑥ 수면 장애

 

 

5) 갱년기에 좋은 음식

 

여성 갱년기 증상

 

-해바라기씨

-샐러리

-두부

-석류

-호박씨

-참깨

-토마토

 

등등 다양한 음식이 있으니 평소에 챙겨 드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여성 갱년기 증상


이렇게 여성 갱년기 증상과 원인, 갱년기에 좋은 음식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도움이 되셨길 바라며..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반응형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0)

Designed by JB FACTORY